챗GPT를 따라잡는 것을 넘어 능가하고 있다고 평가받는 중국의 딥시크에서 새로운 소식을 내었습니다.
기존 V3의 미세조정 버전인 R1이 출시되었고,
오픈AI o1와 비교우위에 있다는 내용입니다.
딥시크 DeepSeek V3 주소 및 사용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딥시크 DeepSeek란?
딥시크(DeepSeek)는 중국의 AI 스타트업 기업에서 개발한 AI 검색엔진으로,
빅테크(구글, 아마존, 메타 등의 대형 IT기업)의 10분의 1수준으로 최신 인공지능 기술 구축에 성공하여 화제가 됐었는데요.
현지시각 1월 20일 출시한 R1(추론형 인공지능)이 지난해 9월 출시된 o1(오원)의 성능을 일부 앞서고 있어 다시 한번 화제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딥시크 R1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 (사진=딥시크)
딥시크 DeepSeek R1이란?
LLM(Large Language Model) 형태를 띠고 있는 서비스들 중에서는 최초로 추론과 검색을 동시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스스로 사실 검증을 수행하여 일반 모델이 흔히 빠지는 오류를 피할 수 있으며,
추론 모델은 일반 모델보다 해답을 도출하는 데 몇 초에서 몇 분 가량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되지만,
물리학, 과학, 수학 등 분야에서 더욱 신뢰성 높은 답을 내놓는다고 언급했습니다.
딥시크 ‘r1’ 챗GPT ‘o1’ 비교
얀 르쿤 메타 수석 인공지능 과학자 겸 뉴욕대 교수는 24일 스레드에 다음과 같은 글을 남겼습니다.
“딥시크의 성과를 보며 ‘중국이 인공지능 분야에서 미국을 앞서고 있다’고 생각하는 이들이 있는데, 오픈소스 모델이 (오픈AI와 같은) 독점 모델을 넘어서고 있다는 게 적절한 해석”
미국 수학경시대회(AIME 2024) 문제를 푸는 테스트에서 79.8%의 정확도를 기록해 오원(o1)(79.2%)보다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는 등
딥시크 r1이 가성비를 뛰어넘어 벤치마크 테스트 등 일부 성능에서 ‘o1’을 앞서고 있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로 드러나고 있습니다.
주요한 사실은 챗gpt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GPT 4o mini가 아닌 pro기능(200$)에서만 온전히 제공하는 ‘o1’을 넘어서는 기능을 딥시크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딥시크 DeepSeek V3 주소
딥시크 바로가기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자주묻는 질문
딥시크는 어떻게 사용해야하나요?
딥시크는 챗gpt와 같은 AI검색엔진과 똑같은 기능을 사용하여 이용이 가능하며,
LLM의 거대언어모델(대용량 인간 언어를 이해하고 질문 답변을 제공)의 기능을 제공하기에
한글로도 정확한 이용이 가능합니다.
딥시크 DeepSeek 유의사항
중국에서 만든 기업으로,
중국의 정치적 내용(시진핑, 대만 문제 등) 등의 중국에서 민감할 수 있는 주제에 대해서는 답변을 거부합니다.
(한국의 독도 영유권 문제는 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