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에서는 수도권의 심각한 교통체증 완화를 위해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를 개통하고 있습니다.
이 중 파주·운정역 ~ 화성·동탄역으로 이어지는 GTX A 노선이 2024년 3월 말 조기 개통 되었는데요
2028년 완공사업으로 진행 중인 GTX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GTX란?
GTX(Great Train eXpress)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로 2007년 경기도의 국토교통부 제안으로 추진되었습니다.
기존 지하철이 지하 20m 깊이에서 시속 30~40km정도로 운행된다면
GTX는 지하 40~50m깊이로 노선을 직선화하여 시속 100km이상, 최고시속 200km의 빠른 속도로 운행하며
새로운 수도권 주요 교통수단이 될 것으로 보고있습니다.
GTX A노선
운정신도시와 동탄신도시까지 연결되는 GTX A는 83.1km로 노선 및 개통 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운정 ~ 서울역 개통은 24년 7월 이후이며
수서 ~ 동탄역은 24년 3월 30일 개통이 완료되었습니다.
“이 열차는 1시 25분 수서역을 출발해 1시 45분 동탄역에 도착하는 ‘GTX-A’ 열차입니다.”
정지 상태에서 최고 속도인 시속 180km까지 도달하는 데 100초 가량이 걸리는 GTX는 기존 지하철의 3배 가량 시간을 단축시켜 줍니다.
각 역간의 이동 소요시간은 6~7분정도이며,
기존 전철에서 수서에서 동탄까지 70분 이상이 걸렸다면, GTX에서는 16분이 소요되며,
운정역에서 서울역까지는 기존 전철 54분에서 GTX로 34분이 단축된 20분이 소요됩니다.
이는 약 3배 ~ 4배가량 빠른속도로 대중교통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GTX A노선 요금
GTX A노선 기본 요금은 3,200원이며, 이동 거리가 10km가 넘을 경우, 5km 마다 거리 요금 250원이 추가로 부과됩니다.
따라서 현재 개통된 수서~동탄 구간의 요금은 총 4,450원으로 기존 광역버스가 3,000원대의 요금으로 3배의 시간이 소요되는 것으로 보았을 때 꽤나 합리적인 가격이라고 생각됩니다.
GTX는 준 고속열차이지만 SRT나 KTX와 달리, 버스,전철과 함께 환승 할인이 적용됩니다.
또한 ‘K-패스’와 연동되어 환급제가 구축되어 있으며 환급제 이용시 수서~동탄까지 일반인은 3,560원에, 청년은 3,110원에, 저소득층은 2,070원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는 적용되지 않으며, 5월 발매되는 경기패스는 적용이 가능할 예정입니다.
주말에는 기본요금에서 10%할인이 적용되고, 10분 내 같은 역에서 교통카드를 다시 태그해도 추가요금이 부과되지 않아 화장실 이용이 불편했던 기존 지하철의 단점을 보완했습니다.
GTX A노선 시간
GTX A 노선 동탄 첫 열차는 오전 5시 30분에 출발하여 마지막 열차는 새벽 1시에 도착하여 운행을 마감합니다.
GTX A시간표 (동탄 방면)
GTX A시간표 (수서 방면)
마치며
GTX 노선 개통으로 인해 교통체증뿐만 아니라 탄소 배출량 감소, 고용창출 등의 사회적 편익이 2조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덧붙여 새로 나오는 교통 카드 시스템들과의 연동 또한 구축되어 GTX A개통이 신개념 교통 패러다임의 첫 신호탄이 시작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덧붙여 함께보면 좋은 내용 알려드리며 글 마치겠습니다.